귀사의 제품을 국제적으로 홍보하는 방법
지리적 경계를 초월하고 국제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제품을 전 세계로 홍보하는 방법
서문
마케팅의 기본 원칙인 4P(제품, 가격, 장소, 홍보)를 기억하실 수 있나요? 이 중에서 홍보(Promotion)라는 마지막 P는 제품에 대한 잠재적인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에 대한 인식을 확립하는 역할을 합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이 마케팅 측면이 회사의 성공과 성장에 상당한 기여를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질문이 생깁니다. 귀사의 홍보 접근 방식이 지리적 경계를 초월할 능력을 가지고 있을까요? 본 글에서는 국제 시장에서 귀사의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데 필요한 단계를 안내하고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시장 조사
한국콤파스와 함께 시장 순위 서비스 또는 귀사 자체 연구로 국제화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국가를 식별했다면, 첫 번째 단계는 귀사가 진출하려는 시장을 자세히 연구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다양한 지역에서 귀사 제품에 대한 수요를 이해하고 타겟 대상을 식별하며 경쟁 상황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타겟 고객을 가장 잘 달성할 수 있는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문화적 미묘성, 언어 선호도, 그리고 마케팅 노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현지 규정도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합법적인 메시지가 다른 나라에서는 불법일 수 있는 이러한 법적 제도의 다양성을 고려하십시오. 예를 들어, 스웨덴은 12세 미만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텔레비전 광고 및 16세 미만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직접 광고(문자 메시지 또는 이메일과 같은)를 완전히 금지합니다.
다음 단계는 고객에 도달하기 위한 귀사의 마케팅 채널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최상의 마케팅 채널은 무엇인가요?
전통 마케팅은 제품을 전 세계로 홍보하기 위해 오프라인 채널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는 방송, 신문, 다이렉트 메일, 잡지 또는 포스터 광고가 포함됩니다. 전통적인 캠페인을 통해 특정 대상을 정확하게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션 잡지에서 광고를 볼 때의 경우입니다. 웹 마케팅의 발전으로 전통 마케팅은 구식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일부 브랜드는 현대화하는 데 도전하고 있습니다.
메이블린의 최신 제품인 Lash Sensational Sky High Waterproof Mascara를 홍보하는 최근 캠페인은 전통 마케팅이 현대적이고 혁신적일 수 있는 구체적인 예입니다. 메이블린은 메트로의 전면을 거대한 속눈썹으로 꾸미고 여러 메트로 역에 거대한 마스카라 튜브 스탠드를 설치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차가 마스카라 튜브 스탠드를 통과할 때 그들이 “속눈썹을 돌리는” 효과가 만들어집니다. 비디오를 보려면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이러한 유형의 캠페인을 개발할 때 목표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소문을 만들고 전통적 마케팅 캠페인을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도록 변환하는 것입니다. 메이블린은 런던 지하철에서 설치하고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이용했습니다. 몇 주 후, 지하철 이용자가 찍은 비디오가 디지털 매체를 통해 해외 수백만 명에게 도달하였습니다.
웹 마케팅
웹 마케팅은 전통 마케팅과 달리 전자 장치를 사용하여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은 인터넷 통신 채널을 활용하는 전통 마케팅의 더 “최신” 버전입니다. 이 범주에 속하는 방법은 뉴스레터, 소셜 미디어 또는 웹사이트 콘텐츠를 포함합니다. 국제적 발전 과정의 일환으로 웹 마케팅을 통해 외국 시장에서 트래픽을 생성하고 제품을 광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 광고, 이메일, 경쟁을 포함한 여러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그중 하나의 주요 요소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입니다.
국제적으로 브랜드를 확장할 때, 해당 국가를 대상으로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국가별로 다른 도메인 이름이나 다국어 웹사이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스페인에서는 mywebsite.es, 영국에서는 mywebsite.co.uk와 같이 독립된 도메인 이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간단한 변경으로 고객들은 브랜드의 거리감이 덜어지고, 친근감있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신뢰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안전한 결제 시스템과 명확하고 적절한 판매 조건도 제공해야 합니다.
브랜드를 알리려면 원본성과 웹 마케팅을 활용하여 브랜드를 세계 여기저기로 알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달된 오리지널 컨텐츠는 수백만 명의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Jacquemus는 작은 가방으로 유명한 프랑스 패션 브랜드로, 전통적인 마케팅과 웹 마케팅 캠페인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작은 가방으로 유명함에도 불구하고 버스 크기의 커다란 가죽 가방으로 반전있는 마케팅을 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비디오는 바이럴이 되었으며 매우 현실적으로 보였기 때문에 Jacquemus는 이것이 사실은 디지털 3D 렌더링으로 만든 영상이라고 해명하기까지 했습니다.
글로벌을 위해 지역적인 눈길을 가져라
새로운 국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제품 라인 전체를 수정할 필요는 없지만 첫 판매 기회를 얻기 위해 비즈니스와 제품의 일부를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경할 수 있는 사항에는 웹사이트 및 해당 URL, 소셜 네트워크, 제품 설명 등이 있습니다. 모든 이러한 요소는 소비자의 신뢰를 일깨우기 위해 지역적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번역
제품 및 상품 설명에 대한 번역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오늘날 많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번역을 자동화해줘 시간을 절약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늘 주의하셔야 합니다: 잠재고객 앞에 번역 오류가 나타나면 판매 기회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 현상은 브랜드나 제품 이름이 해외에서 다른 의미를 가질 때 특히 더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웹사이트
국제 판매에서 성공을 얻으려면 목표 국가에 맞게 웹사이트를 맞춤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현지 “고객”의 문화와 행동 양식과 조화롭게 맞춤 설정하는 정확한 조정을 필요로 합니다. 예를 들어, 독일 시장을 고려할 때는 신뢰를 강조하고 기술적 설명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반품 및 배송 정책에 손쉬운 액세스를 보장해야 합니다. 또한 판매 조건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목표 국가의 통화로 웹사이트에 가격을 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해외에서 선호되는 결제 방법도 다를 수 있습니다. Statista에 따르면 2022년에는 프랑스인의 55%가 지난 12개월 동안 현금으로 결제했다고 하며, 독일에서는 이 수치가 73%로 더 높아집니다. 또한 Statista는 중국에서 67%의 응답자가 지난 1년 동안 구매를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한 반면, 스웨덴에서는 이 수치가 28%에 불과하다고 보여줍니다.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는 국제적인 발전을 위한 기업의 도구입니다. 그것은 수백만 명 또는 심지어 수십억 명의 사용자를 한 곳에 모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인구 특성, 선호 및 행동에 따라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할 수 있게 합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은 나라마다 다를 뿐만 아니라 플랫폼 자체의 인기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세계에서 가장 큰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이며 전 세계에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습니다. Statista의 2021년 보고서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나라마다 사용률이 달랐습니다.
그래픽 속 데이터를 강조해보자면, 2021년 인스타그램 사용률은 프랑스에서 54%, 미국에서 52%이며, 사용률이 가장 높은 나라는 인도와 브라질로, 각각 79%와 85%입니다.
박람회와 현지 제휴
박람회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훌륭한 기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유형의 이벤트는 해외 첫 판매를 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박람회는 종종 특정 산업을 대상으로 하는데, 농업, 의학, 의약품 등이 있습니다. 박람회의 특성 때문에 이미 “목표 대상”인 상태에서 시작될 수 있어 좋은 홍보에 도구입니다. 박람회에 참석함으로써 잠재적인 고객과 파트너를 만날 수 있고, 기존 고객과 연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귀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신뢰와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박람회에 참석할 때는 참석자들이 전 세계에서 온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장기적 전략을 유지하고 중요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특히 현지 플레이어와의 제휴를 형성하려는 경우에 중요합니다. 현지 기업과의 제휴를 형성하면 현지 수준의 비즈니스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지 기업과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데는 비즈니스 여행과 현지 유통업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초기 투자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많은 시간과 자원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제휴에 대해 계속 얘기해보자면, 웹마케팅 시대에는 디지털 인플루언서와의 현지 제휴를 찾는 기업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신뢰할 수 있는 팔로워를 가진 사회의 리더입니다. 그들의 역할은 콘텐츠를 만들고 커뮤니티를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Tao Liang은 핸드백에 특화된 중국의 인플루언서입니다. 그의 커뮤니티는 중국의 잘 알려진 소셜 네트워크, 위챗과 웨이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Tao Liang은 “Mr. Bags”로 알려져 있으며 몽블랑 브랜드를 포함한 여러 외국 핸드백 제조업체와 협력한 바 있습니다. WeChat에 한정판 몽블랑 핸드백 콘텐츠를 게시하면 6분 만에 핸드백 매출이 324만 위안(약 50만 달러)을 올렸습니다.
마케팅 노력을 측정하세요
마케팅 노력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각 캠페인을 철저히 분석하여 대량의 리드 생성에 가장 기여한 마케팅 접근 방식을 식별하여 앞으로의 계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Google Analytics를 도입함으로써 웹사이트는 중요한 데이터 출처가 됩니다.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 수, 체류 시간 및 기타 다양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확인하여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소셜 네트워크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좋아요 수, 팔로워 수, 그리고 콘텐츠 공유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지표에서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보면 귀하의 평판이 국제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SEO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가 검색 결과에서 잘 위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SEO 위치 측정에 가장 인기 있는 도구 중 하나는 Google Analytics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의 트래픽 및 통계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 Google Search Console은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어떻게 위치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주요 포인트
제품을 국제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간단한 작업이 아닙니다. 목표 국가의 특징을 분석하려면 시장 조사로 시작해야 합니다. 이것은 마케팅 전략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그런 다음 전통적인 마케팅, 웹 마케팅 또는 두 가지를 혼합한 여러 가지 접근 방식이 가능합니다. 귀하의 독창성과 현지 시장에 적응하는 능력은 귀하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외부 시장 분석 수행은 의심의 여지 없이 중요하지만, 내부 역량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도 성공적인 시장 진입에 필수적입니다. 이것은 내부 평가를 진행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재정적 능력이 주로 우선시되지만, 언어, 마케팅 및 비즈니스 개발 분야에서 귀하의 팀의 능력은 귀하의 노력의 성공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국콤파스는 수십 년의 경험과 광범위한 국제적인 실물 네트워크를 가지고 귀하의 국제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콤파스의 마켓 순위 리포트를 통해 동시에 5, 10 또는 20개 국가의 시장 잠재력을 평가하고 가장 잠재적 있는 수출 시장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 종합적이고 맞춤형인 마켓 순위 보고서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해외에서의 비즈니스 기회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