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귀사의 수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인플레이션은 회사와 수출에 해로운 영향과 긍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비즈니스 전략을 통해 인플레이션의 부정적인 영향을 극복해보세요.
서문
세계 무대는 2022년 후반에 절정을 이룬 인플레이션 위기와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이 급격한 인플레이션 증가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19 발병과 같은 다양한 충격 요인들과 관련이 있으며 에너지 가격과 원자재 가격의 상승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2022년 전 세계 인플레이션율은 8.7%로 상승하였으며 “정상” 상태로 되돌아갈 기미가 없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적정 수준은 경제에 일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 지속적이고 꾸준한 고인플레이션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인플레이션 우려 사례 이전에 유럽 중앙은행(ECB)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소비자 물가 안정을 유지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데 유리한 것으로 여겨지는 2% 인플레이션율을 유지하기 위한 정책을 준수해 오기도 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의 일반적인 변화를 측정합니다. OECD에 따르면 이것은 일반적으로 가구가 구입하는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의 가격 변화로 정의됩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처럼, 인플레이션 예측은 나라에 따라 다양하며 OECD 수준에서 2023년 평균 인플레이션은 6.6%로 예상되며 미국에서는 4.2%, 프랑스에서는 6.1%, 폴란드에서는 12.4%로 예측됩니다.
출처: OECD (2023), 인플레이션 예측 (지표). doi: 10.1787/598f4aa4-en (2023년 8월 3일 접속)
2023년 인플레이션 현재율을 기준으로 OECD 국가 중에서는 터키와 아르헨티나가 소비자 물가지수(CPI) 상승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국가로, 인플레이션율이 50%를 초과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아래 그래프 참조).
출처: OECD (2023), 인플레이션 (CPI) (지표). doi: 10.1787/eee82e6e-en (2023년 8월 3일 접속)
이 상황에서 국제 시장에서 활동하는 모든 기업은 다수의 불확실성에 대처해야 합니다. 더울어서, 이 인플레이션은 국제 무역에 타격을 주고 세계 공급망을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비즈니스가 국제 무역에 참여하고 있다면, 자문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어떻게 내 수출에 영향을 미칠까요?
이 기사에서는 인플레이션이 귀하의 비즈니스에 미칠 수 있는 모든 영향 및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몇 가지 조언을 다룰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의 회사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
비용 증가
원자재 가격 상승 후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원가추진” 인플레이션에 해당됩니다. 이 상황에서 기업은 가격을 인상하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악순환을 야기합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인플레이션은 소비자 구매력의 하락을 야기하며, 따라서 임금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노동비용이 증가할 것입니다.
귀하의 회사 상황 및 영업 분야에 따라 인플레이션은 귀하의 원가와 전반적인 비용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국가 전체적인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귀하의 재고 비용, 운송 비용 및 귀하의 상황에 적용되는 경우 임대료 등 비용은 급속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마진 축소
이에 따라 회사 비용의 증가는 마진을 축소시킬 것입니다. 협상력이 있다면 비용 증가를 가격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마진이 낮은 경우 또는 귀하의 협상력으로 인해 마진 감소에 따른 가격 인상이 어렵다면 회사에 재정적으로 복잡한 상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가격을 인상하면 경쟁력을 잃을 위험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고객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발생 시 고객들은 기다려보는 태도를 취할 수 있으며 예산 일부를 더 필수적인 상품으로 재편할 수 있습니다. 가격 탄성이 낮은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비필수품을 판매하는 기업보다 영향을 덜 받을 것입니다.
긍정적인 영향
인플레이션 사례는 귀하의 비즈니스에 대해 항상 두려울 것만은 아닙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대부분의 정부의 목표는 경제가 번창하기 위해 2%의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유례없이 수출하는 경우에 더 유익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수출 대상 국가에서 인플레이션이 급증하면 경쟁사의 가격도 상승합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경쟁사가 운영하는 국가 내에서 귀하의 제품으로 기울어질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결과적으로 귀하의 경쟁력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 프랑스에서는 식품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계란의 가격이 31% 상승했습니다. 이 상황은 스페인과 폴란드에서의 수입을 크게 증가시켰습니다. 계란은 필수 소비지출이지만 프랑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프랑스의 주요 비즈니스 신문인 Les Echos에 따르면, 2022년에 폴란드는 14,600톤과 14,200톤의 각각 수입으로 프랑스의 주요 계란 수출국으로 나섰습니다. 요약하면 프랑스의 인플레이션 환경으로 인해 폴란드와 스페인 계란이 프랑스 계란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크게 얻게되었습니다. 동반되는 그래프는 2022년 동안 폴란드 계란 수입 증가를 나타냅니다.
인플레이션 관리를 위한 몇 가지 조언
인플레이션의 부정적인 영향을 명확히 한 후 이에 대한 대비책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기로 준비되었다는 사실로 안도하세요.
가격 정책 조정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생산 비용을 전가하기 위해 수출 목적지 및 국내 시장에서 가격을 인상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피합니다. 그러나 전략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영국 비즈니스 은행에 따르면, 가격을 인상하려면 점진적으로 인상하는 것보다 한 번에 큰 인상을 적용하고 그 의미에서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협상력을 행사한다면 다양한 가격 정책이 사용 가능합니다.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도한 가격 인상은 고객 유출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가격을 낮게 책정하면 회사의 이윤 마진이 위축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가격과 시장 역학을 주시하고 가격 전략을 민첩하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이윤 마진 및 경쟁 가격 지점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제품 믹스
인플레이션 시기에 귀하의 회사가 번창할 수 있는 비즈니스 결정 중 하나는 귀하의 제품 믹스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조합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귀하의 회사가 상품 다양성을 통해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일부 비즈니스 분야는 다른 분야보다 인플레이션에 민감합니다. 제품 믹스를 다양화하면 회사가 경제적 어려움에 대해 덜 민감해집니다. 귀하의 카탈로그에서 제품을 제거하여 베스트셀러 제품에만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공급망 재구성
한 개 또는 몇몇 공급 업체에 의존하는 것은 귀하의 수출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 이러한 위치에서는 협상력이 크게 없을 것입니다. 특히 원자재 및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인 경우 중요합니다. EY가 2022년에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회사의 62%가 지난 2년 동안 공급업자 베이스를 변경한 사실을 보고했고, 입력 가격과 노동 비용의 증가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회사가 외부 충격,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에 덜 민감하게 공급망을 재구성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급 업체의 다양화는 회사가 비용을 통제하거나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협상력을 얻게되어 인플레이션에 더 강하게 대처하고 수출 영업을 더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비용 구조 최적화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비즈니스 모든 비용을 모니터링하여 비용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가격을 크게 인상할 수 없는 경우. 가능한 한 공급 업체와 협상하여 일부 필수 비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가격을 인상하지 않고 고객을 잃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로이터가 만든 보고서에 따르면 패션 소매업체 H&M은 이러한 기술을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비즈니스 여행, 기술 서비스 및 상점 및 사무실 임대료와 같은 비필수 비용이 절감되는 큰 절약 프로그램을 실행했습니다. 다른 변수가 작용하더라도 이 프로그램은 2023년 상반기에 패션 브랜드가 글로벌적으로 인플레이션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 역할을 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와 포지셔닝
인플레이션의 어려운 단계에서 재포지셔닝은 중요한 생존 전략일 수 있습니다. 비용 인상에 대한 더 일관된 정당화를 제공하면서 고객 이탈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이윤 마진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재포지셔닝은 인플레이션 대응을 넘어 비즈니스 확장과 진보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Forbes 보도에 따르면, 이것은 중급급 럭셔리 패션 브랜드인 Coach가 2022년 말에 채택한 결정입니다. 이전에 “저렴한” 럭셔리 브랜드로 묘사된 상태에서 이제 Coach를 “표현적이고 현대적인” 럭셔리 브랜드로 선보이고 제품 품질과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가격이 오르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전략으로 Coach의 모더사인 Tapestry는 2025년에 57억 미국 달러의 매출을 목표로 설정하고 Gen Z 고객 세그먼트를 포착하고자 합니다.
한 가지 피해야 할 것은 위기 기간에 마케팅과 의사 소통에 투자하지 않는 것입니다. 가격이 상승하고 고객의 구매력이 감소할 때가 특히 브랜드 이미지와 의사 소통에 투자할 때입니다. 주로 가격이 상승할 때 가격 인상을 시행할 때 효과적인 의사 소통이 필수입니다. 또한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소비자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브랜드 정체성에 꾸준히 투자함으로써 비필수 제품에 대한 고객 충성도 가능성을 높여야 합니다.
주요 포인트
요약하자면, 인플레이션은 비용 상승과 공급망 붕괴와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간을 최대한 강건하게 헤쳐나가기 위해 제품 범위와 공급자 네트워크를 다양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때로 인플레이션이 귀하의 경쟁 우위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며 회사에 이로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영향이 각 상황에 상대적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레이션 수준, 산업 부문, 국가, 대상 소비자 및 제품 제공과 같은 변수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핵심은 회사 상황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비즈니스가 유지되도록 저항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처를 적극적으로 취하는 것입니다.
한국콤파스는 귀하의 국제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도울 수 있으며, 수십 년간의 경험과 광범위한 국제적 물리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콤파스의 시장 순위 보고서는 5, 10 또는 20개 국가의 시장 잠재력을 동시에 평가하고 가장 높은 수출 시장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포괄적이고 맞춤형 시장 순위 보고서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