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국내 전시회 육성을 통한 전시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시주최자를 대상으로 1:1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국내 전시회 컨섵팅 사업을 통해 10개 전시회의 주최자가 컨설팅 공급기업 및 전문 컨설턴트와 현황에 대해 논의하고,
전시회를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국내 전시회는 디지털 전환과 온라인 및 하이브리드 전시회 개최 등 급격한 환경 변화를 맞은 상황에서 가장 많은 컨설팅 수요 영역은 국내외 바이어
발굴에 관한 것으로 총 10개 중 5개의 전시회 주최자가 이에 관한 컨설팅을 요구하였다.
이번 컨설팅에 공급기업으로 참여한 한국콤파스는 전세계 75여개국의 네트워크를 보유한 글로벌 바이어 발굴 전문기업으로,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례 조사 및 산업 분석, 전시회 유망 국가 등을 제안하여 전시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는 평을 받았다.
전시회 컨설팅을 담당했던 진명도 부장은 “국내 전시회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시회에 실질적인 구매력을 가진 바이어가 참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 사실이다.
기존의 경우 바이어 매칭 횟수에만 매몰되어 검증되지 않는 바이어가 초청비용으로 방문하여 단순히 매칭 횟수만 채우고 돌아가는 경우가 비일비재 했으나
한국 콤파스의 경우에는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진성 바이어를 발굴하거나 산업에 맞는 특화지역을 제안하여 실제 전시회 발전에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답하며,
이를 위해 “전시회 사전마케팅 서비스를 개발하여 실질적인 바이어를 제공하고자 한다.”로 계획을 밝혔다.
한편, 컨설팅 사업에 참여했던 전시회 주최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본 사업은 전시회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필요한 사업이며 작년과는 달리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 컨설팅 주제를 다루었고, 전문성이 개선된 점이 만족스러운 점으로 평가되었다.
이동열 대표 [(주)한국콤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