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B2B 공급업체 검색을 위한 핵심 지표
B2B 제품 및 서비스 공급업체 검색은 모든 기업의 일상적인 업무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며, 매번 거쳐야 하는 필수 단계는 아닐지라도 지속적인 절차로 여겨져야 합니다.
Fictiv에 따르면 2023년에 엔지니어의 52%가 공급업체 발굴, 견적서 제공 및 요청 등 공급망 관련 업무에만 매주 6시간 이상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22년에서 2023년에 비해 무려 73%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공급망 업무는 간편화된 조달 프로세스와 새로운 공급업체 발굴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안정적인 제품 및 서비스 공급: 새로운 공급업체를 지속적해서 발굴하려는 시도를 통해 기업은 비즈니스 운영을 지원하거나 최종 고객에게 판매할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됩니다.
- 비용 절감: 더 나은 가격이나 더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새로운 공급업체를 통해 기업은 중간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품질 향상: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새로운 공급업체와 협력함으로써 경쟁사보다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시장 평판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위험 감소: 공급업체 데이터베이스를 다양화하게 된다면 기업은 자연재해, 정치적 불안정, 경기 침체 등의 특수 요인으로 인한 공급망 중단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경쟁력 유지: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새로운 공급업체와 협력함으로써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 불량품 방지: 공급업체의 안정성을 평가함으로써 기업은 공급업체를 무상으로 또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교체하여 공급업체의 손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제품을 판매하든 자체 생산된 제품을 판매하든 관계없이 원자재, 준 완제품, 기성품, 부품, 장비의 공급업체와 상호 작용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은 비즈니스의 핵심 과제이며 성공적인 발전으로 향하는 첫걸음입니다.
공급업체 카테고리 정하기
B2B 공급업체에는 제조업체와 딜러/유통업체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는 모두 구매량과 배송 조건에 의해 결정됩니다:
1. 제조업체
유리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며 최종 지점(창고, 매장, 구매자 배송지)으로의 배송은 구매자의 책임으로 처리됩니다. 대기업은 일반적으로 제품을 대량으로 배송하므로 구매 회사는 반드시 자체 창고를 보유해야 합니다.
2. 딜러/유통업체
이들은 항상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대량으로 구매한 다음 소규모 구매자에게 소량 또는 낱개로 판매합니다. 이는 딜러가 해외 제품을 수입할 때 편리합니다. 매번 통관을 거치지 않아도 되고, 상품이 구매자를 더 빨리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재정적 요소를 추가로 고려해야 합니다. : 구매에 얼마를 지출할 수 있는지에 따라 대형 유통업체는 제조업체의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재정적 요소 또한 추가됩니다: 구매에 얼마를 기꺼이 지출할 용의가 있는지입니다. 만약 예산이 충분하다면 제조업체나 대형 도매업체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초기 창업 자본이 거의 없다면 유통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좋은 공급업체를 찾는 방법
- 온라인 카탈로그 및 전문 B2B 플랫폼
산업 또는 제품 카테고리별로 공급업체를 나열하는 전문 B2B 마켓플레이스와 온라인 카탈로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www.kompass.co.kr 은 가장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찾을 수 있는 국제적인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B2B 공급업체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 키워드(제품, 서비스, 브랜드명)를 입력하여 KOMPASS Korea를 통해 직접 검색하는 방법. 한국 콤파스에 관련 문의를 하신다면 국가 및 지역, 제품 혹은 서비스, 사업 유형(생산, 무역 외), 수출입을 기준으로 필터링할 수 있는 잠재 공급업체 목록(예: 유럽 제조업체)이 생성됩니다. 이는 회사 프로필에서 바로 공급업체에 요청을 전송할 수 있도록 조치 되어있습니다.
- 무료 Contact+ 서비스를 통해 견적을 보내 보세요. 제공된 양식을 작성하신 다음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지정하면 KOMPASS Korea가 최고의 인증 공급업체를 비교하여 귀하의 요청을 분석해 드립니다. 이용자께서는 추후 전달받으신 공급업체의 제안을 검토하고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 검색 엔진
검색 엔진의 키워드는 대체로 제품명으로 구성됩니다. 검색 엔진 결과의 상단은 광고주가 채우게 됩니다. 많은 공급업체와 제조업체가 웹 리소스 홍보 및 SEO에 관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체 결과 목록을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단한 프로필 사이트와 30페이지에 걸쳐진 검색 결과에서 적합한 파트너를 찾으시게 될 것입니다.
- 전문 이벤트
포럼, 컨퍼런스, 전시회, 무역 박람회에서 공급업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사에서는 제품 샘플을 직접 확인해 보고, 카탈로그와 안내 책자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제조업체와 직접 상담하거나 현장에서 즉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이러한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닐 필요 없이 온라인 무역 박람회를 검색하기만 하면 됩니다. 사진 및 비디오 프레젠테이션으로 제품을 볼 수 있으며, 공급업체와 채팅하거나 연사의 강연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상공 회의소
해외 제조업체와 협력을 시작하려면 현지 상공회의소에 문의하세요. 적합한 공급업체와 매칭되어 비즈니스 시작을 위한 기본 정보 및 연락처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공급업체 선택 시 유의사항
공급업체를 선택할 때는 무엇을 구매할 것인지, 어떤 목적(내부 요구 사항, 추가 재판매용)을 위한 업체 선정인지, 제품의 품질 및 가격 범주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B2B 산업 목록을 생성하면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공급업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 품질, 신뢰성, 지원 등의 요소를 기준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협력사를 선택할 때는 몇 가지 기본 규칙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한 번에 여러 공급업체와 거래하는 것을 꺼리지 마세요. 3~4개의 공급업체를 선택하여 제품 범위를 다양화하여 거래 파트너 중 하나가 갑자기 잠적하거나 업무를 중단하더라도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세요.
- 국내 파트너를 먼저 찾으세요 – 구매와 배송이 더 빨라집니다.
- 확인되지 않은 업체에 주문을 맡기지 마세요. 샘플을 요청하여 품질에 주의를 기울이며 믿을 수 있는 파트너에게만 대량 주문 발주를 신청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 알아보는 방법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몇 가지 특징들이 있습니다:
- 모든 제품에 대한 정보 및 가격표가 게시된 기업 웹사이트. 제품 범위와 가격이 지속해서 업데이트되는 리소스는 회사가 꾸준히 발전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사진 및 동영상 콘텐츠. B2B 웹사이트나 전문 B2B 비즈니스 장소에 업로드되거나 전시되었다면 이는 공급업체가 자사 제품의 품질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 원활한 배송 체계. 공급업체가 제품을 단종하거나 제품 라인을 완전히 변경할 경우 구매자에게 어떻게 통보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한, 배송 문제에 대한 사항이 계약서에 정확히 명시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샘플 확인 및 반품 처리. 먼저 샘플을 검토하고 승인한 후, 다음 단계에서 대량으로 주문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런 다음 받은 제품이 샘플과 일치하지 않으면 합법적으로 반품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인증서와 승인, 특허 목록.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는 이러한 문서와 기타 문서를 외부에 공개적으로 공유합니다.
끝마치며
여러분의 가치 사슬을 개선할 제품과 서비스를 찾으시는 거라면, 디지털 B2B 소싱 도구를 활용할 때입니다. 국제적 B2B 리소스인 KOMPASS Korea는 클릭 몇 번으로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